13대 세이무 (成務) 131년–191년 ㅁ 일본왕조계보

13대 세이무 (成務) 131191


[쓰다_논_1] 다파나국 多婆那國 이름의 유래는 알 수 없지만, 동북 1,000리라 한 것은 위지에서 여왕국 女王國에서 동쪽으로 바다를 건너 1천 리를 가면 또 나라가 있는데 모두 왜 의 종족이다라고 한 것으로부터 나왔을 것이다. 왜라는 글자를 사용한 거은 이미 신라인이 중국의 사서를 읽은 뒤의 소행이다.

me : 이 사람의 글을 처음 읽어 본다. 번역을 잘 못 한 것인지, 실제 이런 문체인지, 심히 거북하다 소행이라는 글자도 있길래 번역을 그대로 했을 것이다. 일본과 우리는 한자어의 용례는 이런 점에서는 비슷하다고 하니까. 조금의 학문적 겸손도 없는 이런 사람의 글을 읽고 언급하는 우리 나라 학자들도 대단하다는 생각.

백제, 가야가 왜의 속국이었다고 하는 사상 위에서 신라를 끼워 맞추려고 하니 이런 문체를 쓸 수 밖에 없었던 것일까.

 


덧글

  • 외세결탁 신라와 한국 2018/09/27 17:48 #

    쓰다가 신라인이 왜라는 글자를 사용했다고 했는데 근거가 있는 건가요?
    삼국사기는 왕씨고려때 씌어진 기록입니다.
    수나라때 와서 쓰이던 말갈이란 용어가 삼한시대 초기부터 등장하는데 이는 삼국시기가 씌어질 때의 표기죠.
    삼국사기에서 신라시대 때의이야기를 하며 왜라는 표현을 썼다는 사실과 신라인이 왜라는 글자를 썼다는 이야기는 별개입니다.
  • 습작기간 2018/11/03 19:01 #

    위 출처는 三國事記 新羅本紀에 대하여(津田左右吉), 이부오,장익수 번역본 입니다. 저는 이제 공부하는 중이고, 일어 원본을 본 적이 없습니다. 많은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